최소의 비용으로 내부 네트워크 속도 올리기.(초보기준)
안녕하세요.
최근에 집에 구성한 서버와 메인 pc와의 파일 전송속도가 느리고
파일 전송 중에는 외부 인터넷도 같이 느려져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기가급 이상으로 내부 네트워크를 구성하기에는 금전적으로나
제 능력을 고려했을 때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이 됐습니다.
고민하다가 어차피 제가 필요한 건 서버와 메인 PC 두 대의 전송속도 향상이기 때문에
랜카드를 각각 하나씩 추가하여 직결하는 방법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2.5기가 랜카드는 비교적 저렴한 편이고 파일 전송속도는 물론,
내부에서 파일 전송 중에도 외부 인터넷은 트래픽이 겹치지 않아
영향을 받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2.5기가 랜카드 두 개를 중고장터에서 구매 후(총비용 3만원) 서버와 PC에
각자 설치를 마치고 단자함 세팅을 했습니다.
단자함은 위 이미지대로 구성했습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 다행히 각 방에 랜선포트와 전화선포트(랜선 연결가능) 두 개가 달려 있어 편하게
외부선 노출이 없이 작업을 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각 기기에 랜카드를 하나씩 추가하여 총 두 개의 랜카드가 달려있고
랜카드 하나에는 기존의 공유기를 통해 인터넷 연결이 된 상태이고,
새로 추가한 2.5기가 랜카드에는 단자함 내부의 선을 통해 PC와 서버가 직결된 상태입니다.
직결 후 내부네트워크가 기존 랜카드 대신 새로운 랜카드끼리 연결이 되게끔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2.5기가 랜카드 설정으로 가셔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의 속성을 눌러주세요.
IP를 수동으로 설정해 줍니다.세 번째 IP를 기존 랜카드의 주소와 다른 IP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랜카드의 IP가 192.168.0.1 이었 다면 새 랜카드에는 192.168.100.1 과 같이 입력합니다.
같은 작업을 서버에도 해줍니다. 다만 가장 뒷자리를 PC에서 1로 했다면 서버는2로 설정해 줍니다.
이제 PC의 탐색기에서 \\192.168.100.2 (설정했던 서버주소) 을 입력해 주면 기존에 공유되었던 드라이브들이 뜹니다.
이제 기존의 랜카드가 아님 새로 추가한 랜카드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필요에 따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맵핑 시켜줍니다.
모든 세팅을 마무리하고 속도 측정을 했는데 왠걸 속도가 500메가~1200메가를 왔다갔다하며
요동을 치고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가 구매한 랜카드가 아이피타임 px2500인데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
설치 후 다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아...드디어 보기 좋은 속도가 나오네요. 2.5기가 풀로 다 뽑아줍니다.
px2500 사용자 분들은 윈도우 기본 드라이버 대신 필히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실제 파일 전송테스트도 해봤습니다.
하드 자체속도의 한계때문에 2.5기가 까진 안나오지만, 1.5기가 까진 나와 줍니다.
이 속도가 하드의 풀 속도이겠죠.
이렇게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목적을 달성해 만족중입니다.
속도가 올라건 것도 있지만 파일 전송시에도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장점도 추가로 생깁니다.
아직 테스트 해보진 않았지만 이 정도 속도면 메인 PC에서 하드를 모두 제거하고(저소음 PC 가능)
서버 하드에 있는 게임 실행이나 사진 파일편집 등의 작업도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상 초보 입장에서 구성해본 내부 속도 향상 법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트워크 속도 #내부망 속도 #나스 nas 직결 #나스 다이렉트 연결
정보게시판